** 볼보 V40 D3 2016년식 기준입니다. 다른 연식, 엔진 모델의 경우 구조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의 차량 구조와 비교해 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느새 출고 4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배터리 교환을 하지 않았다. 최근들어 오토 스탑 앤 고 기능도 잘 되지 않고, 시동 정지 시 인포테인먼트도 저전력으로 금방 OFF 되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보이고 있는 관계로 교체를 진행하기로 했다.
동호회를 통해 정보를 얻어보니 V40 은 배터리 탈거를 위해 에어필터 박스를 통으로 제거해야 하여, 우선은 해당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일단 에어 플로우 센서 코드를 빼주고 , 에어 필터 커버 볼트 5개를 풀어준다 (T20 렌치)
그 뒤 필터 커버와 엔진 흡기구를 연결하는 조이개를 풀어주면 에어필터 커버 뚜껑을 제거 할 수 있다.
풀 땐 드라이버로 풀긴 했는데 조이개는 7mm 복스나 스패너로도 조일 수 있다. 조일 땐 꽉 조여야 하므로 스패너를 쓰는게 힘이 잘 받을 것이다.
여기까지는 순한맛
에어필터 박스를 제거하려면 우선 흡기구 커버를 열어줘야 한다. 표시 된 부분의 볼트를 풀고(8mm) 커버를 뒤로 살짝 밀면 덜컥하고 밀리며 풀린다.
제거된 커버와 커버 제거 후 보이는 흡기구
흡기구가 박스와 연결되는 부분의 이 클립을 살짝 드라이버로 들어주면서 당겨내면 흡기구가 빠진다.
연결부를 안쪽에서 보면 이렇게 걸리는 부분이 있는데 나중에 조립할 땐 이 아래부분을 먼저 넣고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주면 된다
흡기구를 제거하고 나면 남은 박스를 뽑아내면 된다.
빨간 부분에 고무 볼트로 고정되어 있어 별도의 공구 없이 힘으로 들어올리면 빠진다.
윗 쪽의 빨간 표시 부분은 엔진 흡입구 호스를 들어보면 안쪽에 고무볼트가 있다. 비슷한 요령으로 빼면 된다.
파란색 부분은 고무볼트 두 개가 빠지며 박스가 들어올려지면 별 저항없이 바로 풀린다.
안쪽을 보면 표시된 두 군데에서 클립처럼 고정을 해 주긴 하는데 그리 세게 고정해 주진 않고, 적당히 위로 당겨 올리면 빠진다
박스 오른쪽에 라디에이터 쪽에서 넘어오는 듯한 라인이 하나 붙어있다. 클립처럼 고정되어 있으니 빼내 주면 된다.
해당 라인은 사진의 루트로 가로지르고 있으니 나중에 조립할 때 이 모양이 되도록 잘 만들어 줘야 한다.
에어 플로우 센서 라인도 필터 박스에 고정되어 있다.
원래 리벳 형식으로 꽂아 고정하는 플라스틱 볼트 같은데 힘으로 당겨 올리면 빠지긴 빠진다.
힘을 과도하게 주면 박스가 부서질 위험이 있어보이니 요령껏 하자.
드디어 박스를 들어냈다. 이 참에 청소도 좀 해 주자.
에어필터 박스가 사라진 자리.
고무 볼트와 에어플로우 라인 뽑는 힘을 정확히 알 수 없어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하다보니 시간이 오래 걸렸다.
다음에 하면 좀 더 용이할 것 같지만 왠만하면 하고 싶지 않다 (ㅋㅋ)
소요시간 : 1시간
필요 공구 : T20 별렌치, 8mm 복스 , 7mm 복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