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볼보 V40 D3 에어필터 박스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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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 V40 D3 2016년식 기준입니다. 다른 연식, 엔진 모델의 경우 구조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의 차량 구조와 비교해 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느새 출고 4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배터리 교환을 하지 않았다. 최근들어 오토 스탑 앤 고 기능도 잘 되지 않고, 시동 정지 시 인포테인먼트도 저전력으로 금방 OFF 되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보이고 있는 관계로 교체를 진행하기로 했다.
동호회를 통해 정보를 얻어보니 V40 은 배터리 탈거를 위해 에어필터 박스를 통으로 제거해야 하여, 우선은 해당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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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에어 플로우 센서 코드를 빼주고 , 에어 필터 커버 볼트 5개를 풀어준다 (T20 렌치)
그 뒤 필터 커버와 엔진 흡기구를 연결하는 조이개를 풀어주면 에어필터 커버 뚜껑을 제거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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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땐 드라이버로 풀긴 했는데 조이개는 7mm 복스나 스패너로도 조일 수 있다. 조일 땐 꽉 조여야 하므로 스패너를 쓰는게 힘이 잘 받을 것이다.
여기까지는 순한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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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필터 박스를 제거하려면 우선 흡기구 커버를 열어줘야 한다. 표시 된 부분의 볼트를 풀고(8mm) 커버를 뒤로 살짝 밀면 덜컥하고 밀리며 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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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거된 커버와 커버 제거 후 보이는 흡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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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구가 박스와 연결되는 부분의 이 클립을 살짝 드라이버로 들어주면서 당겨내면 흡기구가 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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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부를 안쪽에서 보면 이렇게 걸리는 부분이 있는데 나중에 조립할 땐 이 아래부분을 먼저 넣고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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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구를 제거하고 나면 남은 박스를 뽑아내면 된다.
빨간 부분에 고무 볼트로 고정되어 있어 별도의 공구 없이 힘으로 들어올리면 빠진다.
윗 쪽의 빨간 표시 부분은 엔진 흡입구 호스를 들어보면 안쪽에 고무볼트가 있다. 비슷한 요령으로 빼면 된다.
파란색 부분은 고무볼트 두 개가 빠지며 박스가 들어올려지면 별 저항없이 바로 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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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쪽을 보면 표시된 두 군데에서 클립처럼 고정을 해 주긴 하는데 그리 세게 고정해 주진 않고, 적당히 위로 당겨 올리면 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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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 오른쪽에 라디에이터 쪽에서 넘어오는 듯한 라인이 하나 붙어있다. 클립처럼 고정되어 있으니 빼내 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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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라인은 사진의 루트로 가로지르고 있으니 나중에 조립할 때 이 모양이 되도록 잘 만들어 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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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 플로우 센서 라인도 필터 박스에 고정되어 있다.
원래 리벳 형식으로 꽂아 고정하는 플라스틱 볼트 같은데 힘으로 당겨 올리면 빠지긴 빠진다.
힘을 과도하게 주면 박스가 부서질 위험이 있어보이니 요령껏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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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박스를 들어냈다. 이 참에 청소도 좀 해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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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필터 박스가 사라진 자리.
고무 볼트와 에어플로우 라인 뽑는 힘을 정확히 알 수 없어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하다보니 시간이 오래 걸렸다.
다음에 하면 좀 더 용이할 것 같지만 왠만하면 하고 싶지 않다 (ㅋㅋ)
소요시간 : 1시간
필요 공구 : T20 별렌치, 8mm 복스 , 7mm 복스